팝업열기

건사대 소식을 전합니다. KYCU NOW

  • 2021학년도 제1회 건양사이버대학교 비대면 교육 웨비나
뉴노멀시대 대학의 미래를 묻다
2021.5.12(수) 14:00 ~ 16:00  플랫폼 : YouTube Live
  • 2021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 대상 자신감UP 프로그램 안내
  • 함께지키는 우리의 개인정보
싹-쓰리 개인정보 처리방침

팝업건수:총 5

닫기 오늘 하루 열지 않기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건양사이버대학교

모바일 메뉴열기

3) 교수진

Professor

건양사이버대학교 건양사이버대학교의 교수진을 소개합니다.

  • 최동연교수 이미지
    최동연 교수 naver 인물
    dychoi@kycu.ac.kr
    • 전공 교육공학
    • 소속 교양학과
    • 담당교과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인간의 학습과 교육, 생애설계와 자기개발, 원격교육론, 안전교육학

학력

  • 학사: 서강대학교 인문대학 종교학,법학 문학사 /‘97.02
  • 석사: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석사 /’15.02
  • 박사: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교육방법 및 기업교육 박사 /‘18.02

경력

  • (현) 건양사이버대학교 교학처장
  • (현) 건양사이버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장
  • (전) 경희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연구교수
  • (전) 단국대학교 외래강사
  • (전) 서울교육대학교 외래강사
  • (전) 단국대학교 산학협력단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교육콘텐츠 개발 연구원

논문

  • 2020. 사이버대학 성인학습자의 디지털 리터러시 격차와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분석: 활동이론을 바탕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1), 1149-1171.
  • 2020. 사이버대학 성인학습자의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모델링.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 885-908.
  • 2020. 장기요양서비스 종사자 교육과정개발을 위한 요구분석: 활동이론 (Activity Theory) 을 중심으로.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21(4), 428-436.
  • 2019. 의미연결망분석을 통한 가상 환경 기반 대화 시뮬레이션에서의 학습경험 탐색. 교육공학연구, 35(2), 107-137.
  • 2018. 예비교사 훈련을 위한 아바타 활용 대화 시뮬레이션에서 뇌파측정을 통한 정서반응 측정에 관한 연구. 교육공학연구, 34(2), 257-285.
  • 2018. 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on academic performance and perceived usefulness for each element of flipped learning.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19(1), 123-151.
  • 2018. Development of youth digital citizenship scale and implication for educational setting.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21(1), 155-171.
  • 2017. 수행공학 (HPT) 모형을 적용한 보험설계사의 정착률 향상방안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 43-68.
  • 2017. 꿈의 오케스트라 평가 내용 및 방법 개선. 음악교육공학, (30), 117-142.
  • 2016. 가상현실에서의 속도와 밝기는 착용형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청각장애 학습자에게 영향을 미치는가?.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2(4), 861-877.
  • 2016. 청각장애인 학습지원 몰입형 가상환경의 실제 적용을 위한 요구분석: 활동이론을 바탕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6), 815-845.
  • 2015. 시각장애인을 위한 보조공학에 적용된 대체 감각 연구 동향. 장애와 고용, 25(4), 5-34.
  • 2015. The effects of visual stimulation and body gesture on language learning achievement and curriculum interest.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16(2), 141-166.

저서

  • 2020. 02. 지속가능한 교육혁신 추진력 확보를 위한 교직원 역량강화, 건양대학교 미래교육혁신원
  • 2019. 11. 강의평가 실행 개정 및 강의평가결과 활용을 통한 컨텐츠 질 향상방안, 건양사이버대학교
  • 2018. 방송통신중·고등학교 학점제 도입 및 수업연한 유연화 방안, 한국교육발원
  • 2018. 06. 신임교원을 위한 교육연수 매뉴얼 개발, 단국대학교

보고서

  • - 학술활동
  • 2019.05. 장기요양서비스 전문성 강화 교육과정개발을 위한 요구분석 :활동이론(Activity Theory를 중심으로), 2019 한국산학기술학회
  • 2018.08.. Study on Changes of Physio-psychological Reactions According to User's Emotional Response to Virtual Characters, iCome2018 conference
  • 2018.11. 예비교사를 위한 대화 시뮬레이션에서 학습자 경험에 대한 의미연결망 분석, 2018 한국교육공학 추계학술대회
  • 2018.08. Study on Changes of Physio-psychological Reactions According to User's Emotional Response to Virtual Characters, iCome2018 conference
  • 2018.05. What should be taken into consideration in developing simulation for pre-service teacher, 2018 ICET 국제학술대회
  • 2018.03. Exploratory research to make teacher education simulation more sophisticated: Beyond realistic rendering, toward emotional interactions, SITE 2018 (미국, 워싱턴 DC)
  • 2017.10. 가상캐릭터에 대한 사용자의 감성인식에 따른 생리심리적 반응변화에 대한 탐색연구, 2017 한국교육공학회 추계 공동학술대회
  • 2017.05. 청소년을 위한 디지털 시민성 척도 개발 및 교육에서의 시사점, 2017 학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 2017.05. 몰입형 가상현실을 통한 영어학습 설계요소 탐색, 2017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 2016.10. 가상현실 학습공간의 설계에서 청각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지각 민감도 비교분석, 2016 한국교육공학회 추계학술대회
  • 2016.08. The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3D Virtual Environment for Hearing Impaired Learners, iCome2016 conference (일본, 교토외국어대학교)
  • 2016.04. The 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on Academic Achievement and Perceived Usefulness in Flipped learning, 2016 ICET 국제학술대회
  • 2016.04. The Effect of 3D Immersive Virtual Reality on Virtual Presence and Perceived Usefulness in Machining Center Learning for Hearing Impaired Learners, 2016 ICET 국제학술대회
  • 2015.11. 청각장애 학습자의 직업훈련을 위한 시나리오 기반 가상환경 개발, 2015 교육공학회 추계학술대회
  • 2015.08. 장애 학생의 직업훈련 기초역량을 위한 몰입형 가상현실 환경 개발, 2015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 2014.11. The effects of visual stimulation and body gesture on English learning achievement (test score and retention) and academic interest., 2014 ICET 국제학술대회
  • 2014.05. 체화된 인지(Embodied Cognition: EC) 이론의 언어학습에서의 연구동향과 시사점, 2014 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