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2019 교육 수요자 만족도 조사 결과 공개
교육 수요자 만족도 조사 개황
본 설문조사는 건양사이버대학교의 교육지원 현황을 분석하고
교육 발전방안 도출을 목적으로 이해관계자(재학생)를 대상으로 모바일 및 웹 무기명 설문조사 방식으로 수행함
관련: 교육수요자 만족도 관리 규정 제9조(조사의 실시 및 제출)
구분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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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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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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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대상 | 재학생 무기명 전수 조사 |
조사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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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방법 | 웹 및 모바일 설문조사 |
설문조사 진행 프로세스 | 설문지 설계 → 설문지 작성 및 배포 → 설문시행 → 수거 → 설문입력 및 분석 |
만족도 점수 산출 | 매우 만족 X 5 + 만족 X 4 + 보통 X 3 + 불만족 X 2 + 매우 불만족 X 1 (5점 만점) |
설문분석 대상 재학생 535명이 참여함
질문 | 문항 | 돗수 | 질문 | 문항 | 돗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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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별 | 남자 | 128 | 직업분류 | 취업준비 | 29 |
여자 | 407 | 생산직 | 4 | ||
학년 | 1학년 | 135 | 판매직 | 6 | |
2학년 | 100 | 서비스직 | 121 | ||
3학년 | 180 | 사무직 | 71 | ||
4학년 | 120 | 기술직 | 33 | ||
연령대 | 10대 이하 | 5 | 공무원/군인 | 29 | |
20대 | 48 | 농/임/어업 | 1 | ||
30대 | 57 | 자영업 | 68 | ||
40대 | 188 | 주부 | 89 | ||
50대 | 200 | 기타 | 84 | ||
60대 이상 | 37 | 기업분류 | 중소(견)기업 | 86 | |
소속 | 사회복지학과 | 94 | 대기업 | 21 | |
노인복지학과 | 79 | 공공기관 | 97 | ||
보건의료복지학과 | 75 | 개인사업 | 200 | ||
다문화한국어학과 | 85 | 기타 | 131 | ||
상담심리학과 | 83 | 근속연수 | 5년 미만 | 254 | |
아동학과 | 21 | 5년~10년 | 108 | ||
글로벌뷰티학과 | 41 | 10년~15년 | 42 | ||
재난안전소방학과 | 33 | 15년~20년 | 42 | ||
경영학과 | 18 | 20년 이상 | 89 | ||
요양시설경영학과 | 2 | 업체소재지 | 대전 | 235 | |
문화관광경영학과 | 4 | 충청 | 135 | ||
자산관리학과 | 0 | 수도권 | 80 | ||
교양학부 | 0 | 그 외 국내 | 82 | ||
국외 | 3 |
재학생 만족도 조사 결과, 재학생 만족도는 3.72점으로 파악됨
재학생 만족도를 종합한 결과, 전체 만족도는 3.72점(5점 만점) 수준인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이를 통해, 만족 수준(4.0점)에 미치지 못하고 있음을 확인함. 대학의 행정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반면, 학생 취창업지도, 지원 및 운영제도 관련 지표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파악됨
- 전체만족도 3.72점
- 대학의 현재 수준 3.71점
- 전공, 교양, 비교과 교육과정 3.89점
- 학습 및 강의 3.90점
- 취창업지도, 지원 및 운영제도 3.32점
- 학생 활동 지원 3.64점
- 교육 시설 및 인프라 3.83점
- 교육지원 현황 3.51점
- 행정서비스 3.91점
- 학사제도 3.79점
재학생 535명에 대하여 설문한 결과, 직무 관련 학과에 재학하고 있지 않다는 의견이 308명(57.6%)이었으며, 입학하게 된 동기는 자기계발(211명, 39.4%) 및 학사학위 취득(94명, 17.6%)이 가장 많음;p>
1. 직무관련 학과 재학 여부
- 그렇다 227명
- 아니다 308명
2. 입학동기
- 자기계발 211명
- 직무수행능력향상 20명
- 업무 전문성강화 47명
- 직무전환 27명
- 인사고과반영 1명
- 이직 28명
- 창업 2명
- 학사학위취득 94명
- 대학원 진학의 발판 22명
- 노후대책 55명
- 저렴한 학비 4명
- 시공간 제약 해소 3명
- 기타 11명
대학의 현수준을 파악한 결과, 중요도와 현수준이 비슷한 트랜드를 갖고 있으며,(1차 상관) 1) 장학금, 2) 교수진, 3) 적합한 학과 유무가 중요하고 현수준도 높게 보고 있음
대학의 현재 수준 | 중요도 | 현수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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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1 대학(재단)의 전통과 명성 | 3.41 | 3.53 |
A-2 대학 인지도 | 3.40 | 3.57 |
A-3 적합한 학과 유무 | 3.62 | 3.80 |
A-4 교수진 | 3.65 | 3.77 |
A-5 교육콘텐츠 | 3.62 | 3.76 |
A-6 교육 환경 및 장비 | 3.54 | 3.70 |
A-7 장학금 | 3.73 | 3.87 |
A-8 대학위치(대전 서구) | 3.64 | 3.70 |
전공, 교양, 비교과 교육과정에 대한 설문 결과, 출석관리가 잘 이루어지고 있다는 의견이 많음. 다만, 교양 및 비교과 프로그램의 다양한 개설에 대하여는 부정적인 의견이 많았음
전공, 교과, 비교과 고육과정 결과 3.89점
- A-1 전공 교육과정은 사회(산업계 직장 등)에서 필요로 하는 최신의 지식 및 기술에 대한 요구가 반여되어 있다(3.85점)
- A-2 전공 교욱을 통해 전공 및 현장실무 능력이 향상된다(3.84점)
- A-3 전공 교과목은 전공지식 습득은 물론 창의적 사고 및 문제해결능력 등의 배양에 도움이 되고 있다(3.89점)
- A-4 전공 수업의 출석관리가 잘 이루어지고 있다(4.11점)
- A-5 교양 교육과정은 대학의 교육목표(핵심 역량 포함)에 잘 부합되도록 설계되어 있다(3.87점)
- A-6 교양 교육과저은 영역별 다양하게 개설ㆍ운영 된다(3.81점)
- A-7 우리대학 교양교육을 통해 한 사회의 성인 및 직업인으로 필요한 교양지식을 습득하는데 도움이 된다(3.90점)
- A-8 교양 수업의 출석 관리가 잘 이루어지고 있다(4.03점)
- A-9 다양한 비교과 교육 프로그램이 개설되어 있다(3.79점)
- A-10 비교과 교육 프로그램은 자기계발에 도움이 된다(3.86점)
전공 교육과정에 대하여 자격증 교육(345명, 64.5%)에 대한 개설 요구가, 교양 및 비교과 교육과정에 대하여는 취업역량강화교육(198명, 37.0%), 다양한 분야의 교양교육(179명, 33.5%)에 대한 개설 요구가 가장 많음
1. 개설 희망 전공 교육과정(2개)
- 전공기초교육 143명
- 자격증교육 345명
- 현장체험교육 108명
- 실무기술교육 223명
- 전문가특강 152명
2. 개설 희망 교양, 비교과 교육과정(2개)
- 어학능력향상교육 105명
- 인성소양교육 142명
- 전공 기초능력 향상교육 163명
- 직업 기초능력 강화교육 125명
- 취업역량 강화교육 198명
- 다양한 분야의 교양교육 179명
- 창의교육 76명
학습 및 강의 관련 설문 결과, 강의계획서에 따른 강의 시행(4.13점) 및 교수의 성실한 강의(4.01점) 관련 항목의 만족도가 높았으며, 반대로 학습 지원 관련 항목의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파악됨
학습 및 강의 총점 3.90점
- B-1 수업시간에 상황에 맞는 학습방법으로 강의한다(3.90점)
- B-2 학습자의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특강이나 강연을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다(3.79점)
- B-3 자기주도학습에 도움이 되는 수업자료를 제공하고 있다(3.79점)
- B-4 학습동기가 유발되고 학업에 도움이되는 학습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3.77점)
- B-5 교수님은 성실하게 강의를 준비하신다(4.01점)
- B-6 교수님과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을 높일 수 있도록 실시간 온라인 수업 등이 확대 운영될 필요가 있다(3.86점)
- B-7 강의계획서에 따라 강의가 이루어진다(4.13점)
- B-8 서술형평가, 과제평가, 팀프로젝트 등의 수행 결과에 따른 교수님의 평가가 공정하게 이루어지고 있다(3.93점)
취창업 관련 지원 프로그램은 전반적으로 만족도가 낮으며, 특히 외국어 교육 프로그램에서의 만족도가 낮음(3.22점). 학생 활동에 있어서는 장학제도(3.79점) 만족도가 높으나, 동아리의 다양한 운영(3.44점)에 대하여는 만족도가 낮음
1. 취창업지원
- 취창업지도, 지원 및 운영제도 총점(3.32점)
- A-1 취업 관련 정보가 신속하게 제공된다(3.40점)
- A-2 창업 관련 정보가 다양하게 제공되고 있다(3.35점)
- A-3 취창업 관련 교육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다(3.42점)
- A-3 우리 대학에서 식시하는 취창업 역량강화 프로그램에 참여한 경험이 있으며...(3.28점)
- A-4 외국어 교육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다(3.22점)
- A-5 외국어 교육 프로그램은 어학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3.27점)
2. 학생 활동지원
- 학생 활동지원 총점(3.64점)
- B-1 장학제도(금액, 지급기준, 다양성 등)에 대해 만족한다(3.79점)
- B-2 진로 및 심리 상담 프로그램은 진로 및 대학 생활에 도움이 된다(3.61점)
- B-3 지도 교수님은 진로 선택과 목표 설정에 도움을 준다(3.76점)
- B-4 동아리(전공, 학습, 취미 등)가 다양하게 운영된다(3.44점)
- B-5 교수님이 동아리 활동에 참여 지도한다(3.59점)
교육시설에 있어서는 특별한 기술지원 없이 청강하고 있는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3.96점), 사이버 도서관 이용의 편리성에서는 가장 낮음(3.54점). 또한, 교육지원 분야에 있어 실험실습 공간 및 기자재 제공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낮음(3.41점)
1. 교육시설 및 인프라(3.83점)
- A-1 나의 인터넷 환경에서 특별한 기술지원 없이 청강하고 있다(3.96점)
- A-2 학생에게 온라인 툴과 가상공간을 적절하게 사용하도록 안내하고 있다(3.90점)
- A-3 나는 온라인 환경에서 자신의 학습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 할 수 있다(3.92점)
- A-4 학생의 요구를 식별하고 응답하는 절차가 마련되어 있다(3.82점)
- A-5 원격교육 시스템의 관리가 잘 이루어져 정보보호나 지연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다(3.84점)
- A-6 사이버 도서관이 이용이 편리하다(3.54점)
2. 교육지원 현황(3.51점)
- B-1 물절자원 예산확보 및 계획은 사용자의 의견을 반영하고 있다(3.50점)
- B-2 학습 및 수업에 적절한 교육 장비를 구비하고 있다(3.57점)
- B-3 학생들에게 다양한 복지시설을 갖추고 제공하고 있다(3.45점)
- B-4 소수 학생의 접근성을 고려하여 교육 장비를 설치하고 있다(3.43점)
- B-5 실험실습을 위한 공간 및 기자쟈들을 적절히 제공하고 있다(3.41점)
- B-6 교육품질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3.70점)
재학생의 행정서비스 관련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며, 특히 학과 조교의 업무서비스가 신속하고 친절하다고 응답함. 또한, 학사제도 관련하여 경험학습인정제도에 대한 요구가 많았음
1. 행정서비스(3.91점)
- A-1 행정 직원의 업무 서비스는 친절하다(3.91점)
- A-2 행정 직원의 업무 서비스는 신속하다(3.92점)
- A-3 대학 행정서비스 신청 및 이용은 편리하다(3.84점)
- A-4 학과조교의 업무 서비스는 친절하다(3.93점)
- A-5 학과조교의 업무 서비스는 신속하다(3.94점)
- A-6 학과 행정서비스 신청 및 이용은 편리하다(3.91점)
2. 학사제도(3.79점)
- D-1 연간 1, 2학기와 계절하기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 3학기 또는 4학기 제도 운영이 필요하다
- D-2 향후 대학의 발전을 위해 대하원 설치가 필요하다(3.89점)
- D-3 지원학과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산업체(직장) 등에서 학습, 연구, 근무경력 등을 학점으로 인정하는..(3.93점)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강점 및 약점 분석을 통해 향후 대학 중ㆍ장기 발전계획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하여, 재학생이 만족하는 대학을 만들기 위해 투자와 재정운영 계획을 수립할 예정
대학은 매년 교육 수요자 만족도 실시를 통해 수요자인 재학생의 교육 만족도 제고를 위해 다양한 추진과제를 설정하고 사업을 진행하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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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업데이트 2021.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