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지] 22-1학기 신설 교과목 "놀이치료" 안내

  • 상담심리학과
  • 조회 : 6009
  • 등록일 : 2022-02-16

안녕하세요, 상담심리학과입니다.

22-1학기 신설 교과목 "놀이치료"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신설교과목 특성과 학교 시스템상 현재 수강신청 시 담당 교수자 성함과 강의계획서가 확인되지 않습니다.
이에, 공지사항을 통해 해당 교과목에 대해 간략히 안내드리오니 수강신청생 및 수강희망자는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 담당교수 : 김혜영
- 과목특성 : 이론형
- 평가비율

  ① 출석 : 20%
  ② 중간고사 : 20%
  ③ 기말고사 : 40%
  ④ 학습활동(퀴즈) : 10%
  ⑤ 학습참여도 : 10%
- 주차별 수업설계

주차

주차 주제

강 주제

학습활동

1

1

놀이의 의미

놀이의 기능, 놀이를 통한 아동의 의사소통

 

2

놀이의 의미

치료과정의 놀이, 상징놀이, 놀이치료 단계 등

 

2

1

놀이치료의 역사와 발전

정신분석적, 이완, 관계, 아동중심놀이치료

 

2

놀이치료의 역사와 발전

대학에서 훈련과정, 놀이치료센터, 놀이치료 추세

 

3

1

아동에 대한 관점

어린 아동과의 관계에 대한 신조

 

2

아동중심 놀이치료

아동중심 놀이치료 주요개념, 목표, 다문화적접근

 

4

1

놀이치료자

차이만들기, 함께하기, 성격특성

 

2

놀이치료자

치료자의 자기이해, 자기수용, 역할 등

 

5

1

놀이치료 과정에서의 부모참여

부모의 치료 참여, 부모에게 놀이치료 설명

 

2

놀이치료 과정에서의 부모참여

분리에 대해 부모준비, 부모면담, 윤리적·법적주제

 

6

1

놀이치료실과 놀이도구

놀이치료실의 위치, 크기, 특징 등

퀴즈1

2

놀이치료실과 놀이도구

놀이도구 선택, 범주, 고려할 점 등

 

7

1

관계의 시작 : 아동의 시간

관계의 목표, 아동과 접촉하기, 첫만남 등

 

2

관계의 시작 : 아동의 시간

아동에 적절한 반응, 일방경과 기록, 관계원칙

 

8

중 간 고 사

9

1

촉진적 반응의 특징

민감한 이해, 돌봄적 수용, 치료적 반응

 

2

촉진적 반응의 특징

촉진적 반응, 비촉진적 반응 등

 

10

1

치료적 제한 설정

제한설절 기본지침, 이론적 근거, 절차

 

2

치료적 제한 설정

과정의 단게, 제한이 깨진 경우, 설정유보 등

 

11

1

놀이치료실에서의 문제점

아동의 침묵, 칭찬 등 돌발 상황 대처

 

2

놀이치료실에서의 문제점

애정표현 요구, 신체적 접촉, 장난감 훔치기 등

 

12

1

놀이치료실의 이슈

비밀보장, 아동놀이에 참여, 아동에게 받는선물

 

2

놀이치료실의 이슈

회기종결 시 상.기념품 주기, 정리하기, 지인초대

 

13

1

치료과정의 종결과 종료

치료적 움직임 결정, 변화의 차원, 종료 의미

퀴즈2

2

치료과정의 종결과 종료

관계종결 절차, 마치막회기 아동반응, 조기종결

 

14

1

놀이치료를 받는 아동

낸시 사례, 신디 사례, 에이미 사례 등

 

2

집중적 단기놀이치료

지붕적 놀이치료, 단기놀이치료 등

 

15

기 말 고 사



  ③  

목록